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아프리카 지식정보
  • KAF 자료실
  • 아프리카대륙 통신원 리포트
아프리카대륙 통신원 리포트

[모로코] 모하메드 6세 국왕, 모로코산 수소자동차 발표회 개최를 통해 아프리카의 혁신과 지속가능성 기념

관리자 / 2023-05-27 오전 1:00:00 / 1315

5월 15일, 모로코 모하메드 6세(Mohammed VI) 국왕은 수도 라바트(Rabat)의 왕궁에서 모로코 국내에서 제작한 자동차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 발표회에서는 두 대의 신차가 공개되었다. 하나는 모로코 자본으로 내수용 상용차 브랜드를 처음 만든 네오 모터스(Neo Motors) 사가 생산한 자동차이고, 다른 하나는 남엑스(Nam X)사가 제작한 무공해수소차(Hydrogen Utility Vehicle, HUV)로서 모로코 최초의 친환경 수소 자동차이다.

 

네오 모터스의 창립자 나심 벨카야트(Nassim Belkhayat)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새로운 모로코산 자동차의 생산 과정을 설명하면서 “2016년 모로코에 처음 엔진 제조사가 설립되었을 때 모로코에서 배선, 유리, 엔진을 모두 생산할 수 있다면 완성차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라바트의 아인 아우다(Ain Aouda)에 위치한 네오 모터스의 자동차 생산 공장의 직원들은 35세 이하의 유능한 모로코 청년들이며 납품업체의 60%도 모로코인 소유이다. 이 생산 공장은 2023년 6월부터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네오 모터스의 첫 번째 자동차를 생산하는 데 들어간 투자 비용은 총 1억 5천 6백만 디르함(약 202억 8천 7백만 원)이며 약 580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엑스의 무공해수소차

남엑스 사의 설립자 파우지 안나자(Faouzi Annajah)도 자사의 HUV 시제품에 대해 발표했다. 이 차에는 고정 수소 탱크와 탈부착 가능한 6개의 수소 연료통이 탑재되어 있으며, 이 연료통은 3분만에 충전하고 800km를 주행할 수 있다.  안나자 CEO는 프랑스 24(France 24)와의 인터뷰에서 프리미엄 친환경 브랜드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는 2017년부터 시작되었고 그에 따라 수소 연료통 시스템을 고안했다고 밝혔다. 또한 수소자동차에 대한 투자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 “유럽에서 2035년에 화석 연료 사용 차량의 판매를 중단할 예정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 확실한 투자 성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대형 자동차 브랜드들이 전기차 생산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무공해수소차는 경쟁자가 없는 상황이다.

 

이번 발표회에서 모하메드 6세는 벨카야트와 안나자에게 공로 훈장인 위삼 알 카파 알 피크리아(Wissam Al Kafaa Al Fikria) 상을 수여하며 수소자동차 개발 공헌을 치하했다.

수소탱크 소개

수소탱크 탑재 모습

※ 해당 주제와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본 보고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