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4~15일, 소말리아 모가디슈(Mogadishu)에서 ‘언리쉬 핵(Unleash Hack) 소말리아 2024’ 행사가 개최됐다. 이 행사를 주최한 언리쉬(Unleash) 프로그램은 지역적 창의성과 혁신을 통해 세계의 시급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글로벌 이니셔티브이다.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이 협력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에 부합하는 실용적이고 영향력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행사에는 학생, 기업가, 환경 애호가 등 50여 명의 참가자들이 모여 소말리아의 시급한 기후 및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고민했다. 각 팀은 이틀 동안 진행된 행사에서 다음과 같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안했다.
1. AFRO 팀: 삼림 벌채 근절
소말리아에서는 숯 생산으로 인한 삼림 벌채 문제가 심각하다. 이에 AFRO 팀은 숯 사용에 대한 지속가능한 대안으로써, 연료 소모량과 오염물질 배출량이 적은 요리용 스토브를 개발했다. 또한 삼림 벌채와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농업 폐기물로 만든 대체 연료의 사용을 장려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 솔루션은 소말리아의 산림을 보호할 뿐 아니라 대체 연료 생산에 필요한 현지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으며, SDGs 목표 15(‘육상 생태계 보호’)에 부합한다.
2. BADMA 팀: 수질 향상
소말리아에서는 깨끗한 물에 대한 접근성이 여전히 중요한 과제이다. 이에 BADMA 팀은 모래, 숯, 천연 응고제 등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해 저렴하고 효율적인 정수 필터를 개발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이 솔루션은 SDGs 목표 6(‘깨끗한 물과 위생’)을 직접적으로 지원한다.
3. 디간산(Deegaansan) 팀: 플라스틱 폐기물 재활용
플라스틱 오염은 소말리아에서 점점 더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많은 지역에서 플라스틱 폐기물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디간산 팀은 플라스틱 쓰레기를 솔과 걸레와 같은 유용한 청소 도구로 재활용 하는 솔루션을 제안했다. 이 솔루션은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며, SDGs 목표 12(‘책임 있는 소비와 생산’)를 지원한다.
4. 라이프 세이버스(LIFE SAVERS) 팀: 농업 회복력 강화
소말리아 농부들은 가뭄과 기후 변화로 인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라이프 세이버스 팀은 수수, 기장, 검은콩과 같이 가뭄에 강한 고품질 종자를 보급하고, 농부들에게 가뭄에 강한 농업 관행에 대해 교육할 것을 제안했다. 이 솔루션은 SDGs 목표 2(‘기아 종식‘)과 목표 15(육상 생태계 보호’)를 지원한다.
5. 그린에코(GREENECO) 팀: 재생 에너지 활용
그린에코 팀은 주 에너지원을 숯에서 재생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들은 농업 잔재물과 같은 바이오매스를 이용해 청정 에너지를 생산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숯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여 삼림 벌채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솔루션은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산을 촉진하고 유해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며, SDGs 목표 7(‘적정 가격의 청정 에너지 보장’)에 부합한다.
6. ITOSO 팀: 수력 발전
ITOSO 팀은 소말리아의 강 시스템을 이용해 소규모 수력발전소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설계했다. 이 프로젝트는 지역 사회에 안정적인 재생 에너지를 공급해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솔루션은 재생 가능한 자원의 사용을 촉진하여 SDGs 목표 7(‘적정 가격의 청정 에너지 보장’)을 지원한다.
7. 와다지르(WADAJIR) 팀: 모래 언덕 모니터링
모래 언덕의 이동은 농경지와 생태계를 위협할 수 있다. 이에 와다지르 팀은 모래언덕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모래 침식을 방지하기 위한 조기 경보를 제공하는 지리정보 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토지 이용을 관리하고 사막화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솔루션은 토지 관리와 환경 변화에 대한 회복력을 개선하여 SDGs 목표 15(‘육상 생태계 보호’)를 지원한다.
‘언리쉬 핵 소말리아 2024’에서 제시된 솔루션은 글로벌 기후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협력의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이러한 아이디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친환경 기술과 지속가능성 분야에서 선도적인 한국과 같은 국가의 기술 공유와 투자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