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아프리카 지식정보
  • KAF 자료실
  • 아프리카대륙 통신원 리포트
아프리카대륙 통신원 리포트

[우간다] 우간다에서 열린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출판기념회 개최

관리자 / 2024-06-28 오전 12:11:00 / 163

지난 6월 4일, 우간다 캄팔라(Kampala)에서 김미성 씨가 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KOICA) 우간다사무소의 후원으로 마케레레 대학교(Makerere University) 학생들과 함께 집필한 책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영어: “Hello Korea”, 루간다어: “Jangu Tuyige Ebifa Ku Korea”)의 출판기념회가 열렸다. 이 행사에는 KOICA 우간다사무소와 마케레레 대학교의 관계자들이 초청되어 참석했다.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저자 김미성 씨

김미성 씨는 KOICA 해외봉사단 146기로 한국어 교육에 힘쓰고 있다. 2018년 7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이강가 기술교육원(Iganga Technical Institute)에서 한국어 강사로 재직했으며, 이후 코로나19 유행으로 한국에 귀국했다가 2022년 7월부터 마케레레 대학교 어문학부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다.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은 한국어, 영어 및 루간다어 버전으로 출간되었으며, 한국어를 배우는 우간다 학생들에게 한국 문화를 친근하게 소개하고 우간다 독자들에게 한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집필되었다. 저자는 수업 중 우간다 학생들과의 문화 교류 경험을 바탕으로 책을 구성했으며, 학생들이 한국에 대해 가장 궁금해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책은 크게 6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에서는 한국을 소개하고, (2) “한국인의 삶”에서는 한국인이 겪는 주요 대소사에 대해 다룬다. (3)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은 한국인의 생활양식을 소개하고, (4) “한국의 지리와 관광명소”에서는 한국의 명절과 민속놀이 등을 다룬다. (5) “나의 한국 문화 경험”에서는 우간다 학생이 경험한 한국 문화를, (6) “나의 우간다 문화 경험”에서는 한국인이 경험한 우간다 문화를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안지희 KOICA 우간다 사무소장과 마케레레 대학교 학생들의 특별 인터뷰가 수록되어 있다.

출판기념회 단체 사진

출판기념회에는 김미성 씨를 비롯해 안지희 소장, 루간다어 번역을 도와준 마케레레 대학교 교수진, 집필에 기여한 학생들이 참석해 책 출간을 축하하고 서로의 공헌에 감사를 표했다. 연설이 끝난 후에는 K팝 공연, 한식 만찬, 한국 민속놀이 체험 등 다양한 문화 행사가 이어졌다.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은 마케레레 대학교 도서관, KOICA 우간다사무소, 부간다 왕국 도서관에 기증되었다.

※ 해당 주제와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본 보고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태그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