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29일 콩고민주공화국(이하 DR콩고) 기업인이 자주 요청하는 자금 조달, 시장 기회, 교육 훈련 등의 요구에 부응할 목적으로 예벨라옵(Yebela Opp) 앱이 출시되었다. 기업가적 생태계의 이해관계자와 청년 사업가들이 개발한 이 앱의 론칭 행사는 킨샤사(Kinshasa)의 왈롱-브뤼셀 국제센터(Wallonie-Bruxelles International center)에서 열렸다.
예벨라옵은 링갈라어(Lingala) ‘예벨라(Yebela)’에서 파생된 표현으로 ‘기회 인식’을 의미한다. 예벨라옵 앱은 DR콩고 기업가들에게 사업 기회와 다양한 자금 조달 기회를 실시간으로 알리는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들에게 사업 및 자금 조달 기회와 적격성 조건 및 선수 요건을 알려주고 기존에 혜택을 받은 기업가들과 연결하여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게 한다. 기업가적 생태계 이해관계자로는 DR콩고 기업가정신 보장기금(Congolese Entrepreneurship Guarantee Fund, FOGEC), DR콩고 기업가정신 개발청(Agency for Congolese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ANADEC), 국가 산업 개발청(National Agency for the Development of Industry, ANAPI) 등이 있다.
행사는 기업가들이 활발히 교류하는 역동적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고 예벨라옵 플랫폼 발표가 그 하이라이트였다. 참석자들은 청년 사업가들에게 제공되는 금융, 시장, 교육 훈련 및 코칭 기회에 많은 관심을 표시했다.
FOGEC 대표에 대한 질의 중에는, FOGEC가 특정 중소기업의 자본에 최대 40%를 투자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이해관계 충돌에 관한 질문이 있었다. 행사 참석자들이 FOGEC에 자본을 개방하지 않는 중소기업은 지원에서 배제될 수 있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자본 개방은 의무가 아니며 그와 상관없이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는 답변을 들은 중소기업측 참석자들은 크게 안도하였다. 크레도스 콩고(CREDOS DRC)에서 주관한 이 행사는 콩고 청년 사업가들의 발전에 기여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