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아프리카 지식정보
  • KAF 자료실
  • 아프리카대륙 통신원 활동 사항
아프리카대륙 통신원 활동 사항

[케냐] KOICA의 몸바사 직업훈련센터 모델, 케냐 몸바사 NITA

관리자 / 2025-05-23 오전 12:03:00 / 24

케냐는 18~35세 인구 비중이 높지만 실무 기반 기술이 부족해 취업에 어려움이 많다. 이런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직업교육훈련이 핵심 전략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KOICA)은 몸바사국립산업훈련청(National Industrial Training Authority, NITA Mombasa)을 동아프리카 지역의 대표적인 직업훈련 모델로 탈바꿈시키는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KOICA 전문가들과 NITA 관계자들의 공동 기획 세션

KOICA와 케냐 노동사회보호부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총 600만 달러 이상을 투자해 낡은 실습 공간을 전면 개보수하고 자동차와 기계, 전기 전자, 의류, 냉난방, 건축 등 6개 학과의 교육 기자재를 산업 현장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이로 인해 초기 1년간 등록률이 40% 이상 증가했고, 졸업생 취업률은 2017년 38%에서 2022년 62%로 상승했다.

 

KOICA는 인프라 개선에 더해 현장 중심 교수법을 도입하고 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한국 폴리텍대학과 연계해 총 34명의 산업훈련관과 교사를 대상으로 케냐와 한국에서 연수를 진행했으며, 이들이 동료 교사들과 교육 혁신을 확산시키는 구조를 만들었다. 모든 교과과정은 케냐국가자격청 기준에 맞게 개편돼 실기 중심 평가가 가능해졌다.

2021년 KOICA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NITA 연수생들

또한, 여성과 지역 청년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여학생 전용 공간과 기숙사도 마련돼 여성 등록률이 2년 만에 25% 증가했다. 아울러 타이타타베타(Taita-Taveta), 킬리피(Kilifi, 나이로비(Nairobi) 등 인근 지역 청년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숙소도 함께 조성됐다.

 

산업과의 연계도 주목된다. KOICA는 현지 기업, 산업단지, 한국 기업과 NITA와의 연결을 주선해 2021년 한 해에만 300건 이상의 인턴십을 성사시켰다. 이에 따라 삼성, LG 등 한국 기업도 우수 졸업생 채용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과로 NITA 몸바사는 케냐 내 다른 직업훈련기관은 물론 탄자니아, 우간다, 에티오피아 등 인접국 정부와 국제개발 파트너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KOICA 나이로비 사무소는 이 모델을 타 지역에 확산하기 위한 협력 계획을 모색 중이다.

 

KOICA의 NITA 프로젝트는 단순한 지원을 넘어 자립과 현장성, 포용성, 지속가능성이라는 개발협력의 이상을 구체화한 사례로, 교육의 물리적 환경, 교사 역량, 커리큘럼, 산업 연계를 모두 고려한 포괄적 접근을 통해 한국의 기술직업교육훈련 노하우가 아프리카의 기술 인재 양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해당 주제와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본 보고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