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703 이주영 국회부의장, 국회아프리카새시대포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초청강연 개최 [시사매거진]
관리자 / 2019-07-03 오후 3:52:00 / 1591[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국회아프리카새시대포럼(회장 이주영 국회부의장) 및 한·아프리카의회외교포럼 주최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초청 강연회가 열렸다. 3일 오전 7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초청강연회에는 Carlos Victor Boungou(봉고우) 주한 가봉대사를 비롯한 주한 18개 아프리카지역 공관장, 국회아프리카새시대포럼 회원 의원, 그리고 최연호 한·아프리카재단 이사장 등 국내 아프리카 관련 인사들이 다수 참석, 성황리에 개최됐다.
연사로 나선 반기문 전 총장은 유엔사무총장 재직 시 아프리카에 쏟은 노력들을 소개하면서 “유럽연합, 미국, 일본, 중국의 지원이 아프리카 발전에 큰 힘이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너무 형편없는 수준으로 지원하는데 머물러 있다. 이제는 한국의 경제 규모에 맞는 지원이 필요하다. 아프리카 나라들에 대한 중요성을 감안하여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아프리카 지원은 정치적인 일이자 도덕적인 일로서, 정부는 물론 국회의원들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일이니 아프리카 관련 예산확보를 위해 국회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